아우라가 시각적인 감동에서 온다면 대형극장에서 블록버스터 영화를 보면서 아우라를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영화에는 아우라가 없다. 논지의 흐름을 조금 앞질러보자면, 영화는 쉽게 복제 가능하기 때문에 탈아우라(脫Aura)된 예술형태이다. 아우라는 유일무이한 예술작품 원본의 권위에서
2) 포스트모더니즘 광고의 등장 배경
최근 2~3년 사이에 우리나라에서도 포스트 모더니즘이라고 할 수 있는 광고가 많이 제작되었으며, 이런 광고들이 시청자나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져 그 숫자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포스트 모더니즘 광고의 배경은 몇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예술의 한 편에서는 다른 대중문화와의 융합을 통하여 예술과 대중문화의 경계를 흐리게 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또 다른 한 편에서는 보들레르의 후계자들이 대중과의 전쟁, 탈 대중화 선언을 기치로 현대예술의 전형적인 형태인 ‘작품의 빈곤과 철학의 과잉’을 외치며 예술 자체의 내재적 의미로 한
예술 분야에서 자주 거론되고 있다. 디지털혁명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아날로그 시대를 살아온 아도르노는 어떤 비판을 하는가?
현대철학의 대표적인 조류중의 하나는 프랑크푸르트 학파이며 이 학파의 비판이론은 호르크
하이머에 의하여 단초가 마련되었고, 아도르노, 마르쿠제, 하버
예술적 생산력이 말살되었다면, 후자의 경우 경제적 종속 아래 대중은 주체적 자아를 박탈당했던 것이다. 그밖에도 아도르노는 예술이 서유럽을 중심으로 현실과 유리된 채 첨단의 발전을 이룩했던 엘리트예술의 형식주의와 동유럽을 중심으로 국가이념을 실현시키는 데 복무했던 사회주의 리얼리즘
『계몽의 변증법』에서 계몽의 자기각성과 『부정 변증법』에서 사유의 자기반성을 각각 이끌어낸 바 있는 아도르노는『미학 이론』에서 현대에 이르러 위기에 처한 예술이 존속가능하기 위한 조건으로 예술의 자기비판을 강조하고 있다. 현대예술에 대한 아도르노의 비판적 입장은 주술로부터 생겨
예술은 '아우라', '공명(共鳴)', '고양(高揚)' 등의 속성을 보유3)
- 진품만이 뿜어내는 '아우라(Aura)'는 아무나 쉽게 모방할 수 없는 유일무이한 가치를 부여
ㆍ어디서나 손쉽게 '모나리자'를 접할 수 있음에도 루브르 박물관에 인파가 몰리는 것은 오리지널만이 주는 가치를 인정하기 때문
- 예술작품
예술작품의 아우라(Aura)가 몰락한다”는 그만의 독특한 언어―즉, 텍스트―로 현대 대중문화의 징후를 분석한 것이다.
하지만 벤야민은 아렌트 H. Arendt, 1906~1975
가 지적한 바와 같이 당대에는 비주류 학자였다. 동시대인들에게는 인정받을 수 없고, 사후에야 명성을 얻게 된 벤야민의 독창성에 대해
있다. 특히 최근 예술의 상품화는 소비가 생산에 통합해 들어가는 현상과 맞물려 있다. 프로수머의 등장이 그것이다. 음악 감상자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곡을 작곡하거나 독자가 제시된 경로 중 자신이 궁금한 스토리만 읽어 가는 방식 등은 기호. 상징의 소비가 형식에 본질적으로 일치하는 것이다.
작품들의 혼성모방으로 이루어져 표절 시비까지 불러일으킨 바 있다.
이장에서는 한국소설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적 성격을 보이고 있는 작품을 선택해서 그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양상에 대해 서술로, 이인화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소설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를 언급하기로 하자.